403호 살인 사건의 전말

글. 노영욱(방탈출카페 룸즈에이 대표) / 일러스트. 강수정
“사건 경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게.”
노 경감은 좁디좁은 여관 복도를 막고 있는 노란색 폴리스 라인을 바라보며 말했다.
“어젯밤 22시에 저희 서에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서에서 3분 거리에 있는 여관의 302호 투숙객이 위층에서 싸우는 소리가 들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신고를 받고 손 경사와 제가 여관에 도착했고, 신고자를 만나러 302호로 가보니 위층에서 물건이 부서지는 소리가 들리다가 금방 멈추더군요. 위층의 어느 방인지는 확신이 들지 않아 손 경사와 함께 일단 계단으로 올라갔습니다. 계단 바로 옆에 있는 401호의 문이 열려 있었고, 그 방 투숙객인 안재승 씨가 현관에 누워 있더군요. 무슨 일인가 싶어 다가가니 그냥 자고 있었습니다. 인기척에 깼는지 저희 둘을 발견하고는 경찰이 무슨 일이냐면서 큰 소리로 호들갑을 떨더군요. 옆에서 진정시키는데 귀청이 떨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그러면서 슬쩍 안을 살펴보았지요. 방 안은 멀쩡해 보였습니다. 아무도 없었고요. 그리고 복도로 나가 다른 방을 살펴보니 403호의 문이 살짝 열려 있더군요. 들어가 보니 피해자는 목이 졸려 숨져 있었고, 방 안은 아수라장이었습니다. 피해자의 목에는 선명한 손자국이 남아 있었고 아직 온기가 남아 있었습니다. 목에 밧줄이 걸려 있지만 밧줄 자국이 남지 않은 것으로 보아 자살로 위장을 하려 했으나, 시간이 부족해 포기하고 도망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럼 자네들이 3층에 있을 때 살해당했겠군. 용의자는 알아냈는가?”
“네. 이름은 지병권으로 피해자의 옆방 402호에 투숙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가지 걸리는 점은 피해자의 상태를 확인한 후 그의 방인 402호 또한 살펴보았다는 것이죠. 물론 저희가 들어갔을 땐 아무도 없었습니다. 건물 내부에는 CCTV가 없고 유일하게 여관의 입구가 찍히는 다른 건물의 CCTV에서 저희가 여관으로 들어가고 4분 뒤에 지병권이 나온 게 포착됐습니다.”
“그게 왜 이상하다는 건가?”
“저희가 3층에 있었을 때 시끄러운 소리가 들렸다는 건 범인이 아직 403호에 있었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그 소리가 들리고 4층에 올라가기 전까지는 손 경사가 계속 계단을 주시하고 있었거든요. 계단을 오르내린 사람이 없던 것이 확실합니다. 즉 범인은 저희가 3층에 있을 때 4층에 있었고, 저와 손 경사가 4층에 올라가고 얼마 후 입구로 걸어 나왔다는 것입니다.”
“혹시 다른 통로가 있나?”
“건물이 워낙 작아 복도도 좁고 엘리베이터도 없고, 계단도 하나밖에는 없는 구조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사라질 수 있던 걸까요?”
“얕은 수작을 쓴 게지.”
범인은 어떤 식으로 경찰의 눈을 피해 건물을 나설 수 있었을까?
해설보기
경찰이 4층에 올라갈 때까지 범인은 경찰이 온 줄 몰랐다. 401호 남자가 큰 소리로 떠들지 않았다면 범인은 독 안에 든 쥐였을 것이다. 401호는 누군가가 왔을 때 신호를 주기 위해 현관에 누워 있던 공범이었다. 경찰이 401호 남자에게 정신 팔린 순간, 범인은 403호 문을 살짝 열어둔 채 자기 방인 402호로 몰래 들어간 것이다. 401호 문이 가려주고 있으니 들키지도 않았고, 경찰이 403호로 들어가 있을 때 슬그머니 402호에서 나와 건물을 빠져나갔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