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성장하는 조직,
학습동아리에서 답을 찾다

오래 존속하는 기업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경영 혁신 분야의 선구자인 피터 센게 교수는 기업이 사라지는 이유를 조직이
‘학습하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오래 생존하는 기업일수록 우수한 개개인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차원의 학습을
독려한다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매년 직원들의 학습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우수 학습동아리 콘테스트에서 만난
직원들의 집단 학습의 성과는 회사의 미래를 이끄는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글. 문나나(광고뉴미디어팀 책임매니저) / 사진. 앳지랭크
학습동아리 콘테스트 참여자들의 단체 사진
지성과 열정으로 뭉친 학습동아리
올해 운영한 사내 학습동아리는 모두 113개. 직원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정하고 스터디하는 형식으로 모임부터 운영까지 모두 자율적으로 조직해 활동하고 있다. 회사는 그저 필요한 자원을 지원할 뿐 각 학습동아리는 스스로 정한 규율과 방식에 따라 자발적으로 모여 학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한 해의 마무리 차원에서 마련된 이번 ‘우수 동아리 콘테스트’에는 최종 선발된 8개 동아리가 참여했다. 전사 113개 동아리를 대상으로 콘테스트 참여 공모를 받았고, 임직원 온라인 투표를 거쳐 선발된 만큼 남다른 실력을 갖춘 동아리만 모였다.
  • VR 학습동아리 부스에서 체험 중인 직원
  • 발표자들의 설명을 듣고 있는 직원들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 스스로
이번 콘테스트의 특징은 ‘자발성’과 ‘자율성’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여 동아리들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식대로 전시 부스를 만들고 발표를 진행했다. 부스 설치에 필요한 자원은 회사에서 제공하되 부스의 콘셉트, 운영 방식은 각 동아리의 자율에 맡겼다.
총 8개 학습동아리(파워모듈 학습동아리, 전기에너지 기구 모임, 융합UX기술 세미나, 램프 열역학 분석 및 응용 연구회, 뉴럴넷 학습동아리, 가죽감싸기 공법 패러다임 혁신TFT, VR학습동아리, VDA파헤치기)는 테이블, 스탠드형 모니터, 화이트보드를 활용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물들을 전시했다.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의 즐거움을 위해 퀴즈 이벤트와 선물을 챙기는 센스까지. 순위를 정하는 콘테스트임에도 동아리 구성원들은 한 해 동안 일궈낸 노력과 수고를 즐거운 마음으로 만끽했다.
  • 각 동아리의 지지도를 투표한 평가표
  • 부스를 찾은 직원들에게 활동 내용을 설명 중인 직원
  • 최종 발표를 하고 있는 ‘가죽감싸기 공법 패러다임 혁신 TFT’ 동아리
  • 우수 동아리 선발을 위해 최종 투표에 참여한 직원들
  • 박정국 사장과 최우수팀의 기념사진 촬영
학습동아리 활동을 격려하고 지원을 약속하는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진짜 이야기
우수 학습동아리 콘테스트는 갤러리 워크 방식을 통해 평가가 진행되었다. 직원 관람객들이 8개 동아리를 제한된 시간 내에 순차적으로 돌면서 평가를 하는 방식이다. 부스마다 다양한 모습이 연출되었다. 발표자와 관람객의 직접 소통이 가능한 상황이기에 즉석 토론은 물론 정보 교환도 이루어졌다. 부스에 마련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동아리의 학습 내용을 몸소 경험하며 진지하게 공부하는 관람객부터 동아리에서 마련한 이벤트에 참여하고 선물을 받아가는 재미에 푹 빠진 관람객들까지. 콘테스트 현장이라기보다는 작은 축제와도 같은 분위기였다. 콘테스트 현장을 찾은 직원 관람객만 해도 220여 명으로 그 열기는 외부에서 진행하는 대규모 전시 행사 못지않았다. 구매본부 학습동아리인 ‘가죽감싸기 공법 패러다임 혁신TFT’의 우승으로 이번 학습동아리 콘테스트가 모두 마무리되었다. 직원들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과 평가로 진행되던 기존의 콘테스트 형식을 탈피해 전시관 콘셉트를 차용, 열린 소통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 운영에 대해 혁신적이라는 평가다. 스스로 성장하는 조직이란, 자신이 하는 일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조직이 아닐까? 학습동아리를 통한 지적 탐구와 경험이 업무에서도 성장을 이끌어내는 회사,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 늘 생동하는 현대모비스가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