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금고 사건의 수수께끼

글. 노영욱(방탈출카페 룸즈에이 대표) / 일러스트. 강수정
“은행에서의 사건은 처음이군.”
노 경감이 알쏭달쏭한 표정을 지으며 혼자 중얼거렸다.
은행 앞에 도착하자 운전을 했던 안 경위에게는 한마디 말도 없이 건물로 향했다.
“다행히 금고 안에서 정신을 잃었던 김 팀장은 병원에서 깨어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어떻게 된 건지 모르겠습니다. 건물 안에 있던 직원들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 일부 CCTV를 교체했는데 CCTV가 잠시 꺼져 있던 사이에 벌어진 일이거든요.” 은행장의 말이었다.
은행 직원들만 출입할 수 있는 금고에서 둔기에 머리를 맞아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는 김 팀장을 발견했다고 한다. 더욱 수상한 점은 그 금고에 불까지 난 것이었다. 누군가 양초를 가져와 불을 붙여놓은 흔적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금고 내에는 사무를 보기 위한 작은 책상이 있었고, 책상 아래쪽이 발화점으로 보인다고 했다. 큰불은 아니어서 은행에 비치된 소화기로 불길을 제압했지만, 책상 아래쪽 있던 문서 일부와 여분으로 두었던 팩스 용지가 탔다고 한다. 직원들은 사건 추정 시각인 15~16시에 업무를 보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고 증언했고, CCTV가 일부만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에 알리바이를 확인하는 것은 무의미했다.
“어차피 김 팀장을 기절시키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을 겁니다. 다만 금고에는 둔기도 불을 피울 만한 물건도 없었다는 점이 이 사건의 수수께끼네요.”
안 경위가 은행장에게 이야기했다. 곁에 있던 노 경감은 당일 근무했던 직원들의 명단과 업무가 적힌 쪽지를 노려보더니 이내 감을 잡은 듯 말했다.
“범행 동기는 좀 더 알아봐야겠으나 박 주임이 수상하네. 임의동행하여 조사해보자고.”
“저는 흉기도, 불을 키울 만한 방법도 모르겠어요. 힌트라도 좀 주세요?”
안 경위가 궁금한 표정으로 물었다.
“은행에서 일어난 사건답다고 볼 수 있어. 모양이 변하는 흉기, 본인이 없는 동안에도 화재를 낼 수 있는 발화 수법. 마치 추리소설 같군.”
노 경감이 추리한 ‘흉기’와 ‘발화 수법’은 무엇일까?
해설보기
노 경감이 범인으로 의심된다고 지목한 박 주임의 인상착의와 업무, 노 경감의 힌트를 연결해보자. 먼저 모양이 변하는 흉기란 바로 ‘동전’이다. 동전 하나는 큰 위력이 없지만 많은 양의 동전을 스타킹에 담으면 둔기처럼 쓸 수 있다. 박 주임은 지폐와 동전을 교환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스타킹에 동전을 담아 김 주임의 머리를 가격해 기절을 시킨 후 그 동전들이 금고에서 발견되지 않도록 다시 지폐로 바꿔 놓으면 흉기는 사라지게 된다.
불을 낸 것 또한 박 주임의 업무와 관련되어 있는데, 노 경감은 추리소설에 등장한 트릭과 비슷하다고 추리했을 것이다. 팩스 아래에 불을 붙인 양초를 놓고, 불이 붙기 쉬운 팩스 용지가 양초 위에 떨어지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범인은 현장에 있지 않고도 불을 내고, 또 키울 수도 있다. 박 주임의 스타킹에 피해자의 피가 묻어 있는지, 금고 내의 팩스로 서류를 보낸 발신인이 누군지를 추적해보면 노 경감의 추리가 맞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