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환경이
창의적인 조직을 만든다

마북연구소 사무 환경 개선 프로젝트

선택적 근로시간제, 완전 자율복장제 등을 도입하며 조직문화의 변화를 유도해온 현대모비스가 이번에는 사무 환경 개선에 나섰다.
직원이 최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무 환경을 조성해 더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연구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밝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 마북연구소를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연구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설치한 사무 공간과 샘플랙
마북연구소 사무 환경 개선 프로젝트는 ‘For Us Work & For Me Refresh’라는 콘셉트 아래 진행됐다. 콘셉트는 공사 전 공청회를 통해 연구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설정했다. 이렇게 수렴한 의견으로 EE연구동과 시험동의 일부 공간을 리모델링했고, 기존 롯데인재개발원을 전체 리모델링해 일부 EE연구소 연구원들이 사용하게 됐다.
아이디어가 솟아나는 유연한 사무 공간
사무 공간은 개방형 공간으로 구성하되, ‘나를 위한 공간’과 협업 및 휴식을 위한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구분했다. 사무실 입구에는 전화 업무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폰 부스를 마련했고, 중앙에는 다수의 직원이 제안한 샘플랙을 설치했다. 간단한 회의를 위한 스탠딩 테이블은 물론, 사무실 공기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조(空調) 시설과 개인 물품을 비치할 수 있는 사물함도 마련했다. 사무실 집기도 대거 교체했다. 책상은 벌집형, ㅡ자형, Y자형, ㄱ자형 중 원하는 사양으로, 의자도 메쉬형과 패브릭형 두 가지 타입 중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오디오설계2팀 박소미 연구원은 “탁 트인 실내에 화사한 사무 가구를 배치해 사무실 분위기가 한층 밝아졌다. 공간이 확 바뀌니 일의 능률도 더 오르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연구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긍정적인 변화가 이어지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작은 도서관을 옮겨놓은 듯한 정보센터
  • 개인 전화 등을 방해 없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폰 부스
휴식과 협업을 위한 소통의 공간
일과 중 차를 마시거나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며 쉬는 시간은 회사 생활에 큰 활력이 된다. 또 아이디어 공유와 부서 간 협업을 위한 회의는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중요한 요소다. 리모델링한 소통 공간에는 티타임을 즐길 수 있는 테이블과 탕비 공간을 설계했고, 아일랜드 테이블과 옷장 등을 마련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휴식할 수 있게 꾸몄다. 전체 컬러는 차분한 브라운 톤으로, 편안한 의자와 적당한 조명으로 카페 못지않은 아늑함을 갖췄다. 아이디어 교류나 그룹 업무, 교육에 이르기까지 사무실 내 없어서는 안 되는 회의 공간은 누구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회의할 수 있도록 오픈형으로 꾸몄다. 회의실 내에는 회의용 모니터와 회의 용도에 맞는 테이블을 배치했으며,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컬러풀한 스툴로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더했다.
  • 아일랜드 테이블과 각종 음료를 구비한 소통 공간
  • 편의점과 카페가 있는 휴게 시설
회의용 모니터와 원형 테이블, 스툴로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준 오픈형 회의실
업무 공간 혁신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
직장인에게 업무 공간은 소중한 일터이자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제2의 집과 같다. 집이 쾌적하고 편해야 마음도 편하듯, 사무 공간이 쾌적해야 업무의 질도 높아진다. 사무 환경 전문기업에서 20~50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업무 환경이 업무 효율에 영향을 끼친다고 답한 사람이 무려 97%에 달했다. 시각적으로 편안한 업무 공간이 조직의 분위기와 업무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말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공사를 시작으로 마북연구소 전역은 물론 전사적으로 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단순히 예쁘고 깔끔한 환경이 아닌, 직원들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맞춤 오피스로 임직원의 업무 능력 향상을 높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한편, 현대모비스 본사에서는 기존 직급에 따른 수직적인 좌석 배치에서 정해진 자리 없이 매일 원하는 자리를 선택해 앉는 좌석 선택제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밝고 쾌적하게 리모델링한 건강관리실과 사내 식당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