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美 실리콘밸리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개소

현대모비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첫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엠큐브(M.Cube)’를 개소하고, 자율주행 등 미래차 신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본격화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중국 선전의 연구 분소에 투자 기능을 추가하여 엠큐브로 확대 운영한다. 엠큐브는 개방형 혁신 활동과 창의성(Creative), 스타트업 육성(Incubation)에 대한 현대모비스의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실리콘밸리 엠큐브를 자율주행(센서·로직·소프트웨어 플랫폼), 커넥티비티(인포테인먼트·생체인식), 신사업 혁신부문(인공지능·차량보안) 등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투자하는 핵심 거점으로 활용해 미래차 기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실리콘밸리 엠큐브 센터장으로 현지에서 스타트업 투자 등 20여 년 경력을 보유한 션 류(Sean Ryu) 박사를 영입하고,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중국 선전에 엠큐브 오픈
내년에 오픈할 중국 선전 엠큐브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특화된 거점으로 운영된다. 현대모비스는 중국 스타트업과 함께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자율주행·커넥티비티 요소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전은 한때 중국 제조업의 상징에서 현재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기에 최적의 환경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 엠큐브는 현대차의 현대크래들과 전략적인 협업을 강화할 예정으로 내년까지 10여 건의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3D 리어램프
세계 최초 개발 성공

현대모비스는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변하는 3D 리어램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내년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리어램프는 후행 차량에 운행 정보를 주는 것과 동시에 차량의 ‘뒤태’ 인상을 좌우할 정도로 디자인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헤드램프보다 광학적인 난이도가 낮고 법규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많은 글로벌 업체들이 기능 강화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렌티큘러 렌즈 두께 1.4mm까지 줄여
현대모비스는 렌티큘러 렌즈를 활용, 깊이감을 더하고 변환감까지 구현한 3D 리어램프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렌티큘러 방식은 복수의 이미지가 겹쳐진 그림 위에 촘촘한 반원통형 미세 렌즈를 결합해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상하좌우로 흔들면 다른 그림이 나타나는 스티커나 책받침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현대모비스는 내년 양산을 준비하며 처음 2.3mm에 달했던 렌티큘러 렌즈의 두께를 1.4mm까지 줄이는 데도 성공했다. 렌즈가 얇아질수록 쉽게 휠 수 있어 램프의 곡면 부분 조립이 쉬워지고, 램프 디자인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차종에 수주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렌티큘러 방식이 어떤 디자인의 램프에도 3D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한 만큼 공간의 제약으로 리어램프에 변화를 주지 못했던 차종에 대한 러브콜이 예상된다.
미래차 콘텐츠 크리에이터, 16기 대학생 통신원 모집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 기술과 부품 산업 관련 콘텐츠를 제작할 16기 대학생 통신원을 공개 모집한다. 현대모비스는 2주간 온라인을 통해 서류 접수를 진행한 뒤, 면접을 거쳐 12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발 인원은 10명 내외로 내년 2월부터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선발된 통신원들은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기술, 교통 문화와 자동차 부품 정보, 현대모비스 국내외 사업장을 취재해 온라인 기사와 영상·디자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또 현대모비스 임직원을 인터뷰하고 생생한 직무 경험을 취재하는 경험도 얻을 수 있다. 이들이 제작한 기사와 디자인·영상 콘텐츠는 현대모비스 홈페이지, 자동차 전문 블로그 MCARFE, 사보 등 다양한 채널에 실릴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대학생들과 소통하고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목적으로 2004년부터 통신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5년간 통신원을 거쳐간 인원은 200여 명으로 역대 수료자 커뮤니티 아모르(Amor; 사랑)를 통해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톈진 초·중학교 학생들과 어린이 양궁교실 수업 진행
현대모비스가 지난 11월 12일에서 16일까지 중국 톈진에서 지역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양궁교실을 열었다. 현대모비스 톈진 어린이 양궁교실은 투명 우산 나눔 활동과 주니어 공학교실에 이어 중국에서의 세 번째 사회 공헌 프로젝트다. 지난 해 9월 국내에서 먼저 시작된 현대모비스 어린이 양궁교실은 30년 넘게 여자 양궁 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스포츠 사회 공헌 활동이다. 이번 양궁교실은 전 국가대표 감독인 양창훈 감독과 2018년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소채원, 송윤수 선수도 일일 강사로 나섰다.
양궁교실에는 중국 톈진 지역 3개 초·중학교 학생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 중 한 곳은 체육 특기생을 양성하기 위한 특수목적 학교인 호위엔지아(霍元甲) 문무학교로, 작년에 진행된 시범 수업에 이어 현직 선수들과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4년 중국 장쑤 지역에 투명 우산 나눔 활동과 주니어 공학교실를 론칭한 바 있다.
북미에서 첫 주니어 공학교실 시범 수업 펼쳐
현대모비스는 美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시 소재 더피(Durfee) 공립초등학교에서 북미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주니어 공학교실 시범 수업을 진행했다. 현대모비스는 2010년부터 미국 크라이슬러에 섀시 모듈을 공급하며 디트로이트시와 끈끈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주니어 공학교실은 현대모비스가 국내에서 2005년부터 이공계 꿈나무 육성 차원에서 운영하는 초등학교 4~6학년생 대상 실습형 과학 수업이다. 국내에서 최근 5년간 2,000여 명의 직원들이 재능기부 차원에서 강사로 나섰으며, 200여 개 초등학교에서 3만여 명의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한 바 있다. 국내에서의 호응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는 주니어 공학교실을 2014년부터는 글로벌 사업장을 운영하는 해외로 확대하며 현지 지역사회와 신뢰 관계를 높이는 가교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6개 지역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디트로이트시 주니어 공학교실을 시작으로 조지아·앨라배마·캘리포니아·플로리다 등 미주 생산·부품법인 인근의 지역사회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2018년 부품 품질 혁신 회의 실시
현대모비스는 지난 11월 21일 대전 한국철도공사 대강당에서 184개 협력사 대표이사 및 품질 임원 총 240명을 대상으로 부품품질 혁신회의를 진행했다. ‘생각과 행동의 변화, 미래가 보인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품질 혁신 결과를 공유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화두로 토론 시간이 마련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부품품질 개선 결과를 비롯한 내년도 품질 정책에 대한 공유가 있었으며 품질 개선 우수 협력사에 대한 포상이 진행되었다.
올해 우수 협력사는 업종별 개선율 1위 업체로 선정된 아비코테크, S&T 모티브, 동국실업이 수상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4차 산업의 이해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선 사례에 대한 정보 공유 시간을 가졌으며, 차세대 전장 및 ICT 등 현대모비스 핵심 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EE연구소에서 자율 주행 시대를 대비한 현대모비스 신기술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현대모비스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사와 발전적인 협력 관계를 도모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혁신 방안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차 모터스포츠,
WTCT 종합우승 및 WRC 준우승 쾌거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가 ‘2018 WTCR(월드 투어링카 컵, World Touring Car Cup)’에서 종합 우승을, ‘2018 WRC(World Rally Championship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서는 종합 준우승을 확정지으며 올 시즌 대미를 장식했다. 이로써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양산차 개조) 레이스와 랠리 대회에서 모터스포츠 명가로 입지를 다지게 됐다.
모터스포츠 팬에게 주행 성능과 기술력 알려
먼저 2018 WTCR에서 현대차 첫 판매용 경주용차 ‘i30 N TCR’로 출전한 ‘이반뮐러팀’이 종합 우승을 ‘BRC레이싱팀’이 종합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i30 N TCR’로 출전한 선수들이 종합 우승과 준우승을 석권해, 팀과 드라이버 두 부문에서 모두 우승과 준우승을 획득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i30 N TCR’은 올 시즌 10개 대회에서 총 30회(대회당 3회 레이스) 치러진 레이스에서 총 13번이나 우승(이반뮐러팀 7회, BRC레이싱팀 6회)을 거머쥐었다. 또한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i30 N TCR’로 출전한 선수들이 우승과 준우승, 4위를 선점했다.
한편, 2018 WRC에서는 현대 월드랠리팀(i20 랠리카)이 2016년부터 3년 연속 제조사 부문과 드라이버 부문 종합 준우승을 달성했다. 2018 WRC 시즌 마지막 대회인 호주 랠리(13차전)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의 ‘헤이든 패든(Hayden Paddon)’이 2위를 차지하는 선전으로 제조사 종합 준우승을 확정지었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최종 341점을 기록했으며, 종합 우승은 최종 점수 368점을 얻은 ‘토요타 가주 레이싱팀(Toyota Gazoo Racing)’이 차지했다. 이와 함께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현대 월드랠리팀의 ‘티에리 누빌’ 선수가 최종 201점을 획득해 종합 준우승에 올랐다.
‘WTCR 대회’는 2017년 말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와 ‘WTCC(World Touring Car Championship)’가 합병돼 올해 새롭게 탄생한 대회로 포뮬러원(Formula1),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등과 함께 국제자동차연맹 FIA(Fé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의 공인대회 중 하나다. 또한 ‘WTCR’은 자동차 제조사의 직접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만 출전할 수 있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 대회다. WRC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 대회로 포뮬러원(F1)과 함께 국제 자동차 경주 대회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기아차, 중국 전략형 SUV
‘더 뉴 KX5’ 최초 공개

기아차가 지난 11월 16일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China Import and Export Fair Complex)에서 개막한 ‘2018광저우 국제모터쇼(The 16th China Guangzhou International Automobile Exhibition, 이하 광저우 모터쇼)’에서 중국 전략형 SUV ‘더 뉴 KX5’를 중국 시장에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KX5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중국의 SUV 시장을 겨냥해 기아차가 선보이는 준중형급(C세그먼트) SUV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최첨단 안전 사양,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한 기아자동차 주력 SUV로 내년 상반기 중 중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도시적이고 미래지향적 SUV
파격적인 전면부 디자인과 스포티한 스타일을 갖춘 더 뉴 KX5는 기존 모델 대비 70mm 전장이 늘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한 것은 물론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다양한 첨단 주행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파워트레인은 2.0 가솔린 엔진과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며, IT 기반 커넥티비티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했다. 특히, 텐센트 QQ 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더 뉴 KX5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음성 인식을 통한 음악 스트리밍, 시나리오 음성 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아차는 이번 광저우 모터쇼에서 글로벌 시장 전용 소형 SUV 콘셉트카 ‘SP’를 이날 모터쇼를 통해 중국 시장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SP는 넓고 안정감 있는 차체에 기반한 강인하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 롱 후드 스타일의 스포티한 라인 등이 인상적인 차별화된 콘셉트의 SUV로, 전통성을 이어가면서도 도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담았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자동차 본연의 기술과 미래 기술을 중심으로 당사의 향후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내일, 더 나은 미래(New Tomorrow, Better Future)’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