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보다 뜨거운 대학생들의 열정
2018 국제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1996년 시작한 국제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가 올해로 23회를 맞았다.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오프로드 차량 바자(Baja)로 3일간 실력을 겨루는
이 대회는 2001년 국제자동차기술협회(SAE)로부터 승인을 받고 국제 대회로 승격해 개최하고 있다.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싱가포르 폴리텍대학,
일본 가나자와 대학 등 29개 팀의 약 60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한 이번 대회 역시 자동차에 대한 대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 자리였다.
치밀한 설계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던 차량 제작 논문 발표회부터 불꽃 튀는 실제 경주까지.
풍성하게 구성된 이번 대회에 현대모비스 대학생 통신원들이 다녀왔다.
글과 사진. 배근호, 강병구(대학생 통신원 15기)
열띤 경쟁을 펼친 대학생들의 자동차 축제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팀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1일 차에 진행되는 참가 동의서 서약을 통해 다시 한번 안전의 중요성을 상기하고, 공식 참가 목걸이를 받는다. 국제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에서는 오직 선택된 운전자만이 차량에 탑승할 수 있다. 그 증표로 노란 팔찌가 주어지는데, 팔찌를 착용하는 운전자들의 표정에서 흥분과 긴장감이 드러났다. 본격적인 주행 평가에 앞서 정적 검사가 이루어졌다. 운전자 편의성, 독창성, 구조적 안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량을 평가하기 때문에, 개성 있는 콘셉트와 실용성을 겸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2일 차는 가속 성능 평가, 진흙 주행 등 차량의 기본 주행 성능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룬다. 가속 성능 평가는 출발선에서 45m 직선 구간을 완주할 때 걸리는 시간으로 가속 능력을 측정한다.
경기 방식은 단순하지만 대회 3일 차에 진행될 내구 레이스의 출발 순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진흙 주행은 흙탕물이 가득한 웅덩이를 통과하는 쉽지 않은 테스트다. 차량의 파워뿐 아니라 기본적인 방수 능력과 견고함이 필요하다. 3일 차에는 국제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내구 레이스가 열린다. 정해진 코스를 주어진 시간 내에 가장 많이 도는 차량이 우승하는 방식이다. 험난한 코스에 차량이 파손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비록 경쟁 대회지만 타 팀과 함께 차량을 수리하고 다시 차를 굴려 경주하는 훈훈한 광경도 연출되었다. 자동차에 대한 열정만큼은 모두 같은 대학생들이기에 가능한 장면일 것이다.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보다
올해 대회의 종합 우승은 영남대 ‘YUSAE’ 팀이 차지했다. 영남대 ‘YUSAE’ 팀은 2016년부터 3년 연속 종합 우승을 차지하며 자작자동차 대회 최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종합 2위는 동명대 ‘S.E.C-TU’, 3위는 울산대 ‘Team Exponential’ 팀이 각각 차지했다. 물론 우승하지 못한 팀들은 아쉬운 눈물을 삼켜야 했다. 그러나 자신들의 손으로 자동차를 만들고, 그 자동차가 굴러가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참가자들은 가슴 설레는 희열을 느꼈다.
3일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차량을 정비해야 하는 일정에 폭염까지 겹쳐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자동차에 대한 열망 하나로 600명이 넘는 대학생이 모여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저마다의 차량을 선보인 국제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거대한 기업도 처음에는 차고에서 혹은 좁디좁은 사무실에서 출발하듯이, 미래 자동차 산업도 청년들의 땀과 기름때 묻은 자동차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된 시간이었다.
소감 한마디
한국교통대학교 강병구 참가자(현대모비스 15기 통신원)
“이번 대회를 위해 1년간 쉴 새 없이 달려왔습니다. 다들 힘들었고 예상하지 못한 변수로 인해 어려움도 겪었지만, 지나고 보니 정말 뜻깊고 보람 있는 도전이었습니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