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다시는

매력 밥상

차가운 빙수, 시원한 냉면, 화끈한 매운 맛으로 더위를 달랬던 여름이 가고 있지만 떨어진 식욕은 아직 제자리라면?
위와 장에 부담을 줬던 여름 대표 음식과는 이제 작별을 고하고, 입맛 올리고 몸에도 좋은 든든한 식단을 마련해보자.
집 나간 입맛도 돌아온다는 깻잎쌈밥과 삼겹살 간장조림 레시피를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 일러스트. 윤상희
향긋한 깻잎 속 든든한 영양 깻잎쌈밥
주대부분의 ‘혼밥러’들이 그렇듯 저 역시 독립을 하고 나니 끼니를 때우는 게 큰일이 되었습니다. 밑반찬을 만들어놓아도 먹지 못해 버리기 일쑤요, 매끼를 사서 먹자니 금세 질리곤 했지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단품 메뉴입니다. 여러 반찬 없이도 한 끼를 때울 수 있는 김치볶음밥, 파스타 같은 요리들이지요. 그중 깻잎쌈밥은 저의 비밀병기 같은 음식입니다. 깻잎을 살짝 데쳐서 그 위에 밥과 쌈장을 얹어 돌돌 말아 먹으면 맛도 좋고 보기에도 그럴듯한 한 끼 식사가 완성됩니다. 깻잎의 향긋한 향과 구수한 쌈장의 조화가 떨어진 입맛을 올려주거든요. 쌈장 대신 짭조름한 젓갈류나 장아찌, 참치 등을 속재료로 넣어도 맛이 좋고 손님 초대 요리, 피크닉 도시락 메뉴로도 제격입니다. 조리 과정이 간단하면서도 만들어놓으면 보기 좋아, 요리 못하는 분들에겐 더욱 추천할 만합니다. 입맛이 없거나 무슨 반찬을 해야 하나 고민이 될 때 깻잎쌈밥에 도전해보세요. 초록색으로 돌돌 말린 깻잎이 나란히 놓인 걸 보면, 마치 요리 고수가 된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랍니다.
레시피 . 박송이(협력운영팀 사원)
재료
깻잎 10장, 밥 한 공기,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참깨, 쌈장
조리 순서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세척한 깻잎을 약 5~10초 정도 데친다.
2. 데친 깻잎을 찬물에 넣어 식힌 후 물기를 제거한다.
3. 따뜻한 밥에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참깨를 넣어 비벼준다.
4. 깻잎 뒷면이 위로 오도록 두고, 밥과 쌈장을 올린 후 돌돌 말아 준다.
Tip. 박송이 사원의 깻잎 데치는 팁
깻잎을 데칠 때는 한 장 한 장 넣지 말고 겹겹이 쌓아서 끓는 물에 한번에 데친다. 식힐 때도 잎을 풀지 말고 데친 모양 그대로 찬물에 넣어야 돌돌 말아서 손으로 물기를 짜기 편하다. 깻잎 대신 신 김치를 씻어서 쓰거나 상추로 싸 먹어도 맛이 좋다.
삼겹살의 우아한 변신 삼겹살 간장조림
TV만 켜면 보양식과 여름 별미 소개가 끊이지 않던 지난여름. 가족을 위한 보양식으로 시도해본 요리가 삼겹살 간장조림입니다. 매번 구워서 먹던 삼겹살을 색다르게 조리해봤는데 달짝 짭조름한 맛이 입맛을 자극하더군요. 삼겹살 간장조림은 간장에 절인 뒤 가마에서 구워낸 일본의 ‘차슈’와 오랜 시간 푹 끓인 한국의 ‘갈비찜’과 비슷한 맛입니다. 하지만 알싸한 마늘을 곁들여 차슈보다는 덜 느끼하고, 한번 구워 조리는 방식이라 갈비찜보다는 식감이 살아 있지요. 밥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도 그만이라 여름내 자주 만들어 먹었는데, 특유의 풍미가 저희 가족 입에 너무 잘 맞아 가족 별식으로 등극했답니다. 삼겹살처럼 각종 채소에 싸서 먹어도 맛있고, 향긋한 파채를 곁들이면 달고 짠맛이 중화돼 무한정 먹게 되는 마력을 지녔으니 참고하세요. 조리 과정이 단순해 누구나 뚝딱 만들 수 있어 주방 일이 서툰 요리 초보라면 꼭 한번 따라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달큰하고 짭조름한 소스 비율만 잘 맞추면 당신도 요리왕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레시피 . 장은정(사외 독자)
재료
돼지고기 600g, 마늘 30알, 양파 5개
간장 양념
물 1컵, 간장 1컵, 매실 3큰술, 물엿 3큰술, 맛술 3큰술,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후추 약간
조리 순서
1.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채 썬 양파를 약한 불에서 충분히 볶는다.
2. 한입 크기로 썬 삼겹살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3. 구운 삼겹살과 통마늘을 냄비에 넣고 간장 양념을 부어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4. 조린 마늘 삼겹살을 접시에 담아 볶아 둔 양파를 곁들인다.
Tip. 장은정 독자의 돼지고기 요리 팁
향이 강한 성분인 알리신과 황화아릴을 함유한 양파와 마늘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식자재다. 돼지고기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을 활성화해 혈액순환은 물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니, 돼지고기 요리에 부재료로 넣어 맛과 건강을 챙겨보자.

댓글 총 1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