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rt storming드라이빙 사이언스
드라이빙 사이언스
  • Ȯ

세계는 지금,
불붙는 수소차 전쟁

현대자동차그룹과 세계 최대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이 이른바 ‘수소동맹’을 맺으면서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국가 간,
업체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수소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수소버스 제작 등 민관 공동 투자에 나섰다.
글. 방승배(문화일보 경제산업부 기자)
친환경차 전쟁의 승자는?
수소차는 물 이외에는 오염 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최고의 친환경차로 평가받는다. 일반 전기차보다 충전 시간이 짧고 한 번 충전으로 훨씬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별도의 충전 인프라가 필요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게 저변 확대에 가장 큰 걸림돌이다.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 장단점과 기술적 한계를 가지고 있어 향후 주도권을 어떤 차종이 잡을지 전문가들도 쉽게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친환경차 부문에서 전기차가 앞서 있다.
블룸버그는 오는 2025년이면 새로 판매되는 전 세계 승용차 10대 중 1대는 전기차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수소차가 기존의 화학연료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까지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KPMG가 올해 초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임원 1,0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78%가 수소연료를 전지로 사용한 차량, 즉 수소차가 순수하게 전기 배터리만 사용한 전기차에 비해 잠재성이 더 크다고 답했다. 그리고 62%는 전기차가 실패할 것이라고 답했는데, 인프라와 충전 시간 때문이라고 했다.
국가 주도 수소차 인프라 확대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 간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현대차는 지난 6월 20일 폭스바겐그룹과 수소차 연료전지 기술 관련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업계에서 수소차 개발에 앞장선 회사다. 관련 기술 역시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
2025년까지 80종의 친환경차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밝힌 폭스바겐 역시 한 축이 될 수소차 양산 모델 개발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동맹 결성은 수소차 시장 전체 구도에도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수소차 개발과 시장 확대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현대차와 토요타·혼다 등이다. 토요타는 BMW와 동맹을 맺고 2020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혼다는 GM과 합작 법인을 설립해 수소차에 탑재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동 생산할 계획이다.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질 예정이다. 가장 적극적인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은 지난해 말 수소차 로드맵을 확정하고, 2030년 수소차 100만 대 시대를 공식화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에너지 정책 기본법으로 수소에너지 활용 가능성을 명문화한 일본은 도쿄(東京)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엔 수소차를 4만 대로 늘리고, 2030년엔 수소차 80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900기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프라 지원이 늦다는 비판을 받아온 정부는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산업부는 지난 6월 25일 백운규 산업부 장관을 비롯, 수소차 관련 주요 기업 CEO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개최해 수소차 산업 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1,900억 원, 내년 4,200억 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 6,000억 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 저장 용기 개발 등에 민관이 공동 투자한다.

댓글 총 1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