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향 ‘듀얼모드’로
자율車 안전성 높인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상황에서 두 개의 전자 회로를 활용한 듀얼 제어 방식으로 항상 정상적인 조향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신개념 전동식 조향 장치를 개발했다. 자율주행 환경에서 조향 장치의 정상 작동은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필수 사항이다. 자율주행 중 조향 장치에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하면 핸들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없어 정상적인 주행이 어렵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이런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해도 듀얼 시스템이 스스로 고장 여부를 판단해 핸들을 제어, 운전자가 안정적으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기술 개발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인 레이더, 카메라 등 센서에서 나아가 조향과 제동 등 제어 영역까지 자율주행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선도 회사의 위상을 강화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승객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인 레이더, 카메라, 라이더 등 모든 센서는 오는 2020년까지 독자 개발한다는 기술 로드맵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독일 전문 업체 두 곳과 제휴해 차량 주변 360도를 감지하는 고성능, 보급형 레이더 개발을 진행 중이며, 국내외 스타트업 등과 협력해 인공지능 기술인 딥러닝(심층학습; Deep Learning)을 활용한 카메라 개발에도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자율주행 센서 기술과 함께 안전 제어 분야 첨단 기술을 함께 확보하면서 최적의 성능 구현에 힘쓰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로
車 S/W 개발 속도 낸다

현대모비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안전성·신뢰성도 함께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 ‘마이스트(MAIST: Mobis Articial Intelligence Software Testing)’와 함께, 딥러닝을 탑재한 대화형 개발 문서 검색 로봇(챗봇)을 도입했다. 현대모비스가 카이스트 전산학부 김문주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마이스트는 연구원 대신 소프트웨어 검증 작업을 수행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마이스트는 연구원들이 설계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모든 연산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검증한다. 기존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소프트웨어 검증 업무를 자동화한 것이다. 마이스트가 검증 업무의 50~70%를 대신하면서 연구원들은 더 창의적인 환경에서 알고리즘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급속도로 증가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소프트웨어 검증 작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것은 자동차 한 대에서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 분석 기관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따르면 자동차 한 대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2030년 30% 수준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 개발에 확대 적용하고,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부품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신입사원 입사식 개최
현대모비스는 하반기 신입사원 109명을 대상으로 회사 생활에 필요한 태도 및 필수 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입문 교육을 실시했다. ‘HMG/모비스 프로페셔널 육성’이라는 테마 아래 대학생에서 프로 직장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신입사원들 스스로가 탐구하고 정의를 내리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일과 삶의 균형’을 강조하는 회사의 방향에 맞춰 그간 신입사원 교육에서 진행해온 야간 과제 수행 및 액티비티 활동 등을 없애고 교육 기간 또한 그룹교육 1주, 자사교육 2주로 축소했다. 마북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한 그룹입문교육에서는 현대차그룹의 경영 이념(경영 철학, 비전, 핵심 가치), 그룹의 역사와 성장에 대해 과제 학습을 수행했고, 계열사 직원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자리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강화했다. 자사교육에서는 사업장 견학, 직무 기초 역량 학습 등의 시간을 마련하여 실제 직장생활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신입사원들은 소속 본부에서 추가 교육을 받은 이후 8월 내 각 팀으로 배치되어 현대모비스의 가족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할 예정이다.
서비스부품본부, 혹서기 특별 사회공헌 활동 펼쳐
현대모비스 서비스부품본부 임직원들이 본부 결연 기관인 약수노인복지센터 사회복지사들과 함께 서울시 중구 지역의 저소득 가정, 소외 계층 120가구를 대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연일 이어지는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방문하여 사랑의 도시락을 배달함과 동시에 수혜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독거노인들의 말벗이 되어 드리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한 수혜 계층이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휴대용 선풍기 120대를 전달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8월 3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 이번 사회공헌 활동에는 27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서비스부품본부는 회사의 사회책임경영 기치에 따라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 세계 최초 공개

현대·기아차가 같은 자동차 안에서 좌석마다 서로 다른 음악을 간섭 없이 들을 수 있는 기술을 전 세계 완성차 업계 가운데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핸즈프리로 전화 통화를 하는 내용이 다른 좌석에서 들리지 않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차량에 내장된 여러 개의 스피커가 동시에 다른 음향을 낼 때 나오는 소리의 파장을 서로 감쇠시키거나 증폭시키는 원리를 이용해 좌석별로 원하는 소리를 재생한다. 이에 따라 각 좌석에서는 다른 음악을 틀어도 음이 중첩해 들리는 간섭이 발행하지 않으며 좌석별로 방음 시설이 구비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 없이도 서로 다른 음악을 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중에도 대화를 할 수 있어 탑승자 간 단절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각자의 자리에서 통화를 하더라도 동승객에게 들리지 않아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다.

운전자에게는 필요하지만 탑승자에게 불필요한 소리 또한 제거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길 안내 음성이나 각종 자동차 경보음과 같은 정보성 음향을 운전자에게만 집중하게 해 나머지 좌석에서는 정숙한 실내 공간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예컨대, 잠든 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 자리로 소리가 넘어가지 않아 운전자는 자유롭게 내비게이션 소리를 켜두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은 2014년 연구를 시작해 자동차에 대한 테스트를 완료했고 이르면 1~2년 이내 양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 레드닷 디자인상 5개 상 수상

현대차가 세계적인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5개의 상을 동시에 받았다. 현대차는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이하 레드닷 디자인상)의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1개와 본상(Winner) 4개를 수상했다. 수상 목록은 쏠라티 무빙호텔(최우수상, 사운드 디자인 분야), 2018 평창동계올림픽 수소전기에너지 체험관 파빌리온(본상 2개, 브랜드 경험 설치물 및 사운드 디자인 분야), 파이어니어스 필름(본상, 필름&애니메이션 분야), 세이프티 홀로그램(본상,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디자인 분야)이다.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레드닷 디자인상은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heim Westfalen)에서 주관하며, 디자인의 혁신성과 기능성 등 다양한 핵심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매년 각 분야별 수상작을 결정한다. 올해 현대차가 수상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는 전 세계 45개국에서 총 8,600여 개의 제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