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에 펼쳐진

바다 이야기

특별한 양념이 없어도, 거창한 조리법이 아니어도 식탁 위에 한 접시 올리면 그 자체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식자재가 있다.
바다가 품고 키워낸 해산물이 그 주인공이다. 굽고 튀기고 찌고 생으로 먹는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는 해산물은 맛은 물론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영양 식품이 다. 성큼 다가온 여름, 입맛을 돋울 해산물 요리 두 가지를 소개하니 이색 메뉴가 필요할 때 두고두고 활용해보자.
정리. 편집실 / 일러스트. 윤상희
튀김 속 숨겨진 비밀병기 고등어 크로켓
등 푸른 생선의 대표 주자인 고등어의 풍부한 영양은 모두 알고 계시죠? 특히 성장 발달을 촉진하는 오메가-3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가 많아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선입니다. 하지만 유독 후각이 예민한 우리 아이. 고등어를 굽기라도 하면 이미 입에 지퍼를 채우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어 저희 집 식사 시간은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혼내고 달래고 협박(?)까지 하지만 생선은 우리 아이에겐 넘을 수 없는 벽이었고, 편식대장 아이를 둔 엄마는 늘 식탁 앞의 패자였죠. 그러던 어느 날, 편식대장을 깜빡 속인 기발한 음식을 발견했습니다. 우연히 들른 음식점에서 참치 크로켓이 나왔는데, 아이가 참치 들어간 줄도 모르고 잘 먹더라고요. 고기를 넣은 바삭한 튀김이라고 생각했던지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고 어디 한번 응용해보자고 결심했지요. 그리고 다음 날 바로 도전! 고등어를 주재료로 크로켓을 만들었는데 역시 성공이었습니다. 거부감은커녕 더 달라고 보채 흐뭇했답니다. 조리법이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더 이상 아이와 생선 들고 실랑이 벌이는 일은 없을 거예요.
레시피 . 구매원가관리팀 강귀순 대리
재료
고등어, 먹다 남은 맥주 또는 쌀뜨물, 감자, 양파, 파프리카 등 채소, 다진 마늘, 빵가루, 밀가루, 소금, 달걀
조리 순서
1. 고등어는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빼주고 맥주 또는 쌀뜨물에 1분 정도 담가 비린내를 제거한다.
2. 고등어가 익을 정도로 찜기에 찐 후 살만 발라둔다.
3. 냉장고 속 자투리 채소를 잘게 채썬다.
4. 고등어 살과 채소를 블렌더에 넣고 맛술을 첨가해 갈아준다.
5. 갈아둔 재료에 밀가루(부침가루)와 소금을 약간 넣고 반죽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모양을 만든다.
6. 밀가루→달걀→빵가루 순으로 묻혀, 팬에 재료가 잠길 정도로 기름을 넣고 튀긴다.
Tip. 강귀순 대리의 요리 팁
바삭한 튀김을 원한다면 튀김옷이 옅은 노랑빛을 띨 때 건져낸 뒤 갈색빛이 날 때까지 한 번 더 튀긴다. 재료 중 각종 채소는 선택이지만 감자를 삶아 으깬 뒤 넣으면 특히 맛이 좋다.
쫄깃한 식감과 버터의 풍미 전복버터구이
갈수록 더해지는 여름 더위. 올해도 푹푹 찔 무더위 생각에 벌써부터 걱정이 앞섭니다.
특히 연세 높은 부모님이 계시거나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은 더할 텐데요. 더위를 이기고 보양을 하는데 음식만큼 중요한 요소도 없는 듯합니다. 잘 먹어야 기운이 나고 기분도 좋아지니까요. 별미 중의 별미로 꼽히는 해산물은 보양에 제격이지만, 사실 여름철에는 쉽게 상해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식자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관만 철저히 한다면 무더위에도 신선한 바다의 맛을 즐길 수 있으니, 그날 사서 바로 해 먹거나 냉동실에 보관하길 당부합니다. 오늘 제가 추천하는 해산물 요리는 전복버터구이입니다. 식당에서 먹으면 비싼 가격에 한 번 놀라고, 가격 대비 적은 양에 또 한 번 놀라곤 하는데요. 마트에서 구입해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가성비도 좋아 만족하실 겁니다. 또 다른 해산물에 비해 손질이 간단하고 비린내도 심하지 않답니다. 저는 여름이면 종종 부모님께 해드리는데, 정말 맛있게 드셔서 모처럼 효도한 것 같아 기분도 좋아지더라고요. 간식으로, 술안주로, 보양식으로, 효도 음식으로 어느 자리에서나 귀한 대접을 받는 전복버터구이로 맛은 물론 여름철 건강을 챙겨보세요.
레시피 . 생산시스템개발팀 최기연 대리
재료
전복 10~12미, 버터, 통마늘, 다진 마늘, 야채
조리 순서
1. 전복을 솔로 박박 문지르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다.
2. 전복의 내장을 분리한 뒤, 전복의 앞뒤로 격자 칼집을 내준다.
3. 냉장고 속 자투리 야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4.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이고 통마늘과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5. 마늘이 노릇노릇해지고 마늘 향이 올라오면 전복을 넣고 앞뒤를 뒤집어 가며 굽는다.
6. 전복이 거의 다 익었을 때 썰어놓은 야채를 넣어 살짝 볶는다.
Tip. 조개류의 황제, 전복의 영양
전복은 원기 회복에 좋고 비타민 B와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해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전복치즈구이, 전복영양밥, 전복장조림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늦봄에서 초여름 사이에 살이 많이 올라 있고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

댓글 총 3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