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체 너는 누구냐?

남성들은 자동차에 열광한다. 새로운 자동차가 등장할 때마다 어김없이 관심을 쏟아낸다.
자동차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고 싶은 과시욕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는 스피드를 즐기며 억압을 발산하고 싶은 욕망도 잠재되어 있다.
그런데 연간 곳곳에서 열리는 모터쇼에 가보면 어김없이 여성 도우미가 등장한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어서 모터쇼가 열리는 기간이면 차보다
도우미 구경에 열을 올리는 사람도 적지 않다. 왜 자동차 옆에는 늘 여자가 함께 있는 것일까.
글. 권용주(오토타임즈 편집장) / 일러스트. 이혜헌
사회·경제적 지위의 상징이자 우월의 산물
인류가 시작된 이래 무언가를 탄다는 것은 권력과 부의 상징이었다. 굳이 서양사를 들추지 않고 조선시대만 보아도 당시 ‘탈것’은 말과 가마였다. 이런 운송수단을 타려면 높은 벼슬이 전제였고, 유럽에선 귀족일수록 마차를 끄는 말의 머릿수가 많았다. 쉽게 보면 ‘탈것’은 타는 사람의 사회적 신분을 나타냈고, 신분 상승을 꿈꾸는 여성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남성은 여성의 관심을 끌기 위해 멋진 말과 마차를 소유하는 게 꿈이었다.
이런 성향이 지금이라고 달라졌을까? 반론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남성은 여성에게 멋있어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여성은 백마 탄 왕자를 꿈꾸며 멋진 남성에게 시선을 보낸다. 이럴 때 자동차는 겉으로 드러나는 가장 극단적인 신분(?)의 상징이다. 때문에 남성들은 조금 더 비싼 차, 좋은 차를 선호한다.
자동차 회사가 여성을 마케팅에 끌어들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좋은 차를 갖고 있으면 멋진 여성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을 파고드는 것이다. 최근 독일의 한 심리실험에서도 남성이 좋은 차를 보유하면 여성의 호감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남자들은 비싸고 좋은 차를 사겠다고 아우성이다. 경제적 능력이 되지 않아도 월 평균 100만 원을 할부로 내야 하는 고급 승용차를 덥석 구입한다. 그러곤 불과 1년도 유지하지 못하고 되파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 만큼 수입차로 눈을 돌리는 사람도 부지기수다. 금융사 할부를 갚기 위해 별도의 돈벌이를 하는 사람도 꽤 많다. 사회는 이런 사람들을 ‘카 푸어(Car Poor)’라 부르기도 한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의 눈높이도 올라서 중형 승용차는 이제 고급차로 생각하지 않는다. 또 여성들의 경제적 여건이 좋아지면서 자동차 소유주가 늘어남에 따라 남성들은 그보다 더 좋은 차, 더 고급 차, 더 비싸고 빠른 차를 찾는다.
이런 풍조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다. 하지만 여성에게 잘 보이려 하는 남성들의 절절함은 바꿀 수 없는 본능과도 같다. 작가 조정래 선생은 <허수아비의 춤>이란 소설에서 남성과 여성의 본능 차이를 동물에 빗대 설명한 바 있다. 요약하면 동물의 세계에서 수컷은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목숨을 건 싸움을 한다. 이런 성향은 인간도 다르지 않다. 다만 인간의 싸움은 물리적 폭력이 아닌 형태만 다를 뿐이다. 다른 남성보다 우월하다는 점을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는데, 그중 하나가 자동차이다. 자동차야말로 우월을 표시하는 대표적인 산물인 셈이다.
그럼 앞으로 이런 현상은 줄어들까? 결코 아니다. 마음에 드는 여성을 차지하려는 남성들의 본능은 결코 사라질 수 없는 형질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좋은 자동차를 가질수록 여성들의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을 탓할 수도 없다. 조정래 작가에 따르면 여성은 단순히 남성을 보는 게 아니라 자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남성을 고르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면 여성의 시각에서 상대 남성은 완벽할수록 선택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완벽에는 어떤 차를 타느냐 하는 것도 분명 한몫 한다. 남성의 자동차를 보는 게 아니라 자동차를 통해 남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짐작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구매 심리, 어떤 차를 선택할까?
그렇다면 사람들은 자동차를 살 때 어떤 생각을 할까? 일반적으로 특정 브랜드의 차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갑자기 그 차가 자주 눈에 보이기 마련이다. 마치 갓 임신한 여성이 어디를 가나 어린 아기만 보이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지만 결정을 내렸어도 정작 구매 직전까지 확신하지 못한다. 그래서 누군가 권위를 지닌 사람에게 슬쩍 물어보게 된다. 이때 던지는 질문이 ‘어떤 차가 좋은가’다. 예를 들어 국산 중형차를 사려는데 어떤 차를 선택하는 게 가장 현명한 것인지 묻는 것이다. 저널리스트이자 심리학 블로거로도 유명한 데이비드 맥레이니는 <착각의 심리학>에서 ‘확증 편향’이라는 말로 이런 현상을 설명한다. 확증 편향이란 ‘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성’을 말한다. 더불어 <설득의 심리학>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는 ‘권위의 법칙’을 이야기한 바 있다. 자신보다 전문가로 평가되는 이에게 자문을 구하는 행위가 바로 권위의 법칙에 해당된다. 이렇게 보면 신차 구입 때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확증 편향이고, 그 선택의 옳고 그름을 전문가로부터 판단받으려는 심리는 권위의 법칙에 근거하는 셈이다.
그런데 확증 편향과 권위의 법칙은 기본적으로 대척점에 서 있다. 확증 편향은 확인받으려는 것이고, 전문가는 권위를 내세우려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중형차 구입을 마음먹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때 전문가가 B제품을 추천할 때가 있다. 이때 전문가 말을 믿고 B를 구입해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모든 원망은 전문가에게 돌아가고, 해당 전문가는 그 순간 구입자로부터 신뢰를 잃게 된다. 반대로 A제품을 묻는 질문자에게 전문가가 ‘당신의 생각이 옳다’고 답하면 이후 A제품을 구입한 사람은 설령 문제가 생겨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게 일반적이다.
이처럼 사람은 누군가(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선택이 결코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받고 싶은 경향이 다분하다. 그래서 지금도 난감한 질문 중 하나가 “어떤 차를 사면 좋을까?”이다. 주택 다음으로 비싼 기계를 구입하는 상황에서 상대방 판단의 옳고 그름을 대신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지극히 주관적인 답변자의 생각? 아니면 상대방 의사의 존중?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지 고민이다. 그래서 늘 되물어본다. “당신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그러면 대부분 자신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꺼내기 마련이고, 그 말을 긍정해주는 것으로 판단은 마무리된다. 비용 지출에 따른 선택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런 질문에는 ‘좋은 차는 없다’가 결론이다. 그저 마음에 드는 자동차와 그렇지 않은 차만 존재할 뿐이다.
자동차, 소유와 공유의 차이
2016년 자동차 공유 기업 ‘리프트’를 창업한 존 짐머는 향후 10년 이내에 자동차를 소유하는 시대가 끝날 것이며 그 종착역은 자율주행 시대라고 언급했다. 그의 예언(?)대로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진전되면서 사람의 운전이 필요 없는 시대를 향해 가고 있다.
그런데 인간이 이동 과정에서 운전하지 않는 것은 이용의 편리함일 뿐 자율주행이 자동차 소유욕을 억제할 것인가를 물어본다면 이는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존 짐머는 공유 기업 창업자여서 이동수단을 이용할 때 비용과 편익을 고려했지만, 자동차 자체를 소유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같은 자율주행이라도 롤스로이스와 모닝을 각각 소유하는 것은 인간의 소유욕이라는 본능적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최근 미국자동차딜러협회(NADA)가 지난달 끝난 뉴욕모터쇼를 통해 진행한 설문 결과는 자동차 소유와 이용을 구분 짓는 소비자가 적지 않음을 보여준 사례로 꼽힌다.
결론부터 언급하면 독점적 공유와 개인 소유 가운데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9%가 ‘소유’를 원했기 때문이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대상이 이미 공유 서비스를 많이 이용 중인 20~30대 밀레니엄 세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한 결과라는 게 협회 측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즉시 이동이 가능한 자유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가치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용 시간과 장소가 제한되는 모빌리티 서비스가 발전해도 개인의 소유욕을 완전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란 시각이다.
공유 경제가 자동차 소유욕을 억제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의 배경에는 자동차가 이동수단이자 또 하나의 공간이라는 점 때문이다.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수는 <남자의 물건>이라는 책에서 남성에게 있어 공간은 정복의 대상이며, 공간이 확보되면 성(城)을 쌓는다고 설명한다.
자동차라는 공간을 지배하면 외형적으로 힘을 과시하기 위해 대형 고급차를 사는 경향을 의미한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심리학의 원리>에서 사람은 자신이 소유한 모든 것을 통해 ‘내가 이런 사람이야’라는 메시지를 드러내려는 욕망이 있다고 말한다. 결국 소유한 물건 자체가 곧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이라는 의미다.
이런 점에서 자동차 공유가 활성화돼도 구매력이 떨어질 가능성은 별로 높지 않다. 다만 이용의 편리함이 발전하면 소유한 자동차를 운행하는 시간이 줄어 보유 기간이 늘어나고, 이는 곧 새 차로 바꾸는 시간이 연장될 수 있다. 공유 경제가 자동차 구매력을 떨어뜨리는 게 아니라 주행거리 축소가 소유 기간을 늘린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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