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 MOBIS

잃어버린 자존감을 되찾아줄
콤플렉스 테라피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콤플렉스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동료들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걸치는 김 대리도, 후배들을 쥐 잡듯 잡는 박 과장도 나름의 애환은 있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현명하게 콤플렉스를 다스리는 방법이다. 직장인 유형별로 느끼는
콤플렉스와 이를 극복하는 지혜를 소개한다.

편집실   참고 도서 <콤플렉스는 나의 힘>(정승아 저, 좋은책만들기)

콤플렉스 테라피
콤플렉스 테라피

Case 1 스스로가 답답한 ‘바른생활 콤플렉스’

회사에서 ‘바른생활 사나이’로 통하는 40대 초반 A과장. 가정과 직장생활 모두 모범적이고 성실하게 살아온 그이지만 요즘들어 자신이 답답하게 느껴진다. 착하고 바른 사람이라는 주변의 기대를 벗어나고 싶지만 두려움이 앞서고, 남에게 이용 당하는 일도 늘었다.

Solution 어떤 의미에서 현대인은 모두 바른생활맨이다. 사회의 규칙에 잘 길들여져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 해도 스스로를 길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니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인에게 있어 ‘공백’은 불안이다. 남는 시간이 생기면 불안해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안절부절한다. 이들의 가장 큰 문제는 일탈에 대한 두려움이다. 바른생활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면 제일 먼저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을 게으름과 나태, 심지어 죄악이라고 여기는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모든 그림은 흰여백 위에 그려진다. 그리고 ‘일탈’은 삶의 여유 공간이다. 정해진 일정과 공간 안에서 누구에게도 침해받지 않는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해보자. 평소의 내 모습이라고 상상할 수 없는 행동도 해보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해온 관습이나 언어 표현법도 살짝 뒤틀어보자. 일탈의 쾌감이 솟구칠 것이다.

콤플렉스 테라피

Case 2 혼자만의 엄청난 비밀 ‘외모 콤플렉스’

30대 초반 B대리는 뚱뚱하다는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처음 만난 사람 앞에 서면 벌거숭이가 된 기분이다. 상대가 나의 외모를 비웃는 듯 느껴져 자신감이 떨어지고, 자신 역시 누구를 만나도 외모만 보게 된다. 요즘 들어 날씬한 동료를 보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며 경계하거나 험담한다.

Solution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로 ‘못생긴’ 경우는 드물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들의 공통점은 외모에 대해 완벽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이 비교 대상으로 삼고 있는 모델을 보면 스스로도 깜짝 놀랄 만큼 절세미인, 미남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외모 콤플렉스에 지배되면 모든 사람이 자신의 단점에만 집중한다고 생각해 늘 위축되고 편협한 자세를 갖기 쉽다. 자신의 코가 못생겼다고, 배가 나왔다고, 키가 작다고 해서 자신을 버릴 수야 없지 않은가. 스스로 자신을 부정하는데 누가 나를 인정해줄 것인가. 이런 경우 가장 필요한 것은 시야 확대다.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상대의 태도, 말투, 인상 등에 집중하다 보면 외모 외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 상대 역시 자신의 외모만 보고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자신의 장점을 말해주는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이다. 친한 사람에게 본인 외모의 장점이 무엇인지 물어보라. 스스로도 몰랐던 매력을 말해주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의 외모를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을 가장 많이 보는 것은 자신이 아닌 주변 사람들일 수 있다. 자신이 가진 것에 주목하면 의외로 장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콤플렉스 테라피

Case 3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열등 콤플렉스’

C과장은 자신에 대해 만족하는 부분이 하나도 없다. 대학은 나왔지만 내세우기 부끄러운 학교라 학벌 이야기만 나오면 주눅이 들고, 어수룩한 말투로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도 없다. 적성에 맞지 않아 부서 이동을 하고 싶지만 지금 상태로는 어느 곳에 가도 환영받지 못할 것 같다.

Solution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개선이 불가능한 일도 분명히 있다. 키가 작은가? 집안 배경이 별 볼일 없는가?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이 싫은가? 이런 것들은 노력한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과감히 포기하고 받아들이자. 개선하기 어렵다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 대신 그것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을 계발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자. 학력에 대한 열등감이 있는가? 그렇다면 학력을올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천하자. 학벌을 바꿀 수 없다면 직무에 있어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어보자. 외국어, 문서 작성 능력, IT 기기 작동 등 남과 차별화된 직무 능력을 키워보는 식이다. 업무가 마음에 들지 않는가? 그렇다면 원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보자. 근본적인 해결책은 그것을 개선하는 길뿐이니, 어차피 노력할거라면 결실을 거둘 만한 일에 힘을 쏟는 게 좋다. 열등감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회복하려면 남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것에 전념해 승부를 거는 것이 현명하다.

업무가 마음에 들지 않는가? 그렇다면 원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보자. 근본적인 해결책은 그것을 개선하는 길뿐이니, 어차피 노력할 거라면 결실을 거둘 만한 일에 힘을 쏟는 게 좋다. 열등감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회복하려면 남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것에 전념해 승부를 거는 것이 현명하다.

Prev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