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 MOBIS

편리한 주차, AVM 시스템

복잡한 주차장, 하늘에서 자동차를 내려다보며 게임을 하듯 주차를 하는 상상은 누구나 한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이런 상상을 현실로 구현한 것이 바로 AVM 시스템이다.
AVM 시스템은 4개의 카메라 영상을 합성하여 자동차 주변 360도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주차 편의 시스템으로, 실시간 영상을 제공해
보다 정확한 주차를 돕는다.

글 장민수 책임연구원(DAS전자설계팀) 일러스트 조성호

편리한 주차, AVM 시스템

AVM(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

AVM 시스템은 자동차의 앞뒤와 좌우 아웃 사이드미러 하단에 각 1대씩 총 4대의 카메라를 장착해 차량 밖 상황을 차 안의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차량 주변을 위에서 내려다보듯 영상을 제공하여 주차선과 차량의 간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비나 눈이 오는 날 창문을 열고 내다보지 않아도 정확하게 주차가 가능하다. 특히 운전석에서 보이지 않는 전후 측방 사각지대의 장애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AVM 시스템의 기술

AVM 시스템은 180도 이상의 화각을 가지는 초광각 렌즈가 적용된 카메라를 장착했다. 일반 초광각 카메라의 영상은 넓은 영역의 영상이 보이는 대신 왜곡이 심해 주차선이 심하게 휘어져 보인다. 이 영상을 주차선이 직선으로 보이도록 왜곡을 없애고,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변환한 후 4대의 카메라 영상을 위치에 맞게 하나로 조합하면 어라운드 뷰가 합성되는 원리다.
AVM 시스템은 어라운드 뷰 외에도 운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이나 차량의 좌우 측면의 영상을 다양한 뷰 모드를 통하여 제공한다. 또 모든뷰 모드는 디스플레이 모니터의 버튼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AVM 시스템은 차량의 예상 궤적을 핸들 각도와 연동하여 실시간 표시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최근 출시된 IG 그랜저에는 주행 중 차량 후방 영상을 거리 지시선과 함께 보여주는 주행 중 후방 영상 디스플레이(DRM : Driving Rear view Monitoring) 기능을 적용하기도 했다.

AVM 시스템의 발전

이러한 AVM 시스템은 주차 편의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은 한국과 일본,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 과거 30만 화소 카메라 영상을 아날로그로 전송하던 제품에서 현재 100만 화소 카메라 영상을 디지털로 전송 하는 제품까지 출시되어 있으며, 향후 200만 화소 카메라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카메라의 화질과 반도체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주변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보다 자연스럽게 제공하기 위한 기술도 개발 중이다.영상 인식 기술과 접목하거나 카메라 외의 다른 센서와 융합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 기능을 제공하는 AVM 시스템은 향후 능동적인 자율 주차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꾸준히 발전할 전망이다.

AVM 시스템

후방 + 어라운드 뷰 화면 후방 카메라 화면에는 차량의 예상 궤적을 노란색, 빨간색 선으로 표시한다.

후방 카메라 화면에는 차량의 예상 궤적을
노란색, 빨간색 선으로 표시한다.

  어라운드 뷰 화면에는 차량의 궤적과 범퍼 끝단의 예상 궤적을 노란 선으로 표시한다.

어라운드 뷰 화면에는 차량의 궤적과 범퍼 끝단의
예상 궤적을 노란 선으로 표시한다.

주행 중 후방 표시 뷰 화면 뒷유리에 의해 시야가 제한되는 룸미러보다 넓게 볼 수 있다.

뒷유리에 의해 시야가 제한되는 룸미러보다 넓게 볼 수 있다.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