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 MOBIS

2 4 G H z 레 이 더 기 반 후 측 방 경 보 시 스 템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는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운전자가 사이드미러로 볼 수 없는
각도의 영역)의 차량을 보지 못해 발생하는 접촉 사고다.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사각지대 혹은 차선 변경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번 호에서는 24GHz 레이더를 기반으로한
후측방 경보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글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김우용 책임연구원(레이더설계팀)

CAN(Controller Area Network)은 차량용 네트워크를 위해 고안된 네트워크 통신 방식이다.  차량 내 제어기가 병렬로 연결돼 있어, 상호 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CAN 통신은 차량용으로 개발 되었지만, 안정성과 장점이 입증되어 차량뿐 아니라 항공, 철도, 의료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CAN(Controller Area Network)은 차량용 네트워크를 위해 고안된 네트워크 통신 방식이다. 차량 내 제어기가 병렬로 연결돼 있어, 상호 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CAN 통신은 차량용으로 개발 되었지만, 안정성과 장점이 입증되어 차량뿐 아니라 항공, 철도, 의료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후측방 경보 시스템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주행 중 사각지대 또는 후측방에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사이드미러의 LED를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특히, 시야 확보가 쉽지 않은 야간 혹은 우천 환경에서 차선을 변경할 경우, 위험을 알려주어 운전자가 더욱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위 그림에 나와 있는 CAN* 통신을 통해 차량 내 정보인 차속 정보, 차량의 회전 정보, 기어 정보, 방향 지시 정보 등을 취득해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운전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원리다. 이러한 정보는 운전자에게 언제 경보를 내려야 하는지 판단하는 데 쓰이고 있다. 또한, 경보를 표시해주는 사이드미러의 LED는 레이더 센서와 와이어(Wire)로 바로 연결되어 있어 직접 구동하고 있다.

224GHz 레이더

후측방 차량의 유무를 감지하는 데는 24GHz 레이더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레이더’라고 하면 군함 또는 항공기에서 다른 군함 또는 항공기 그리고 그 밖의 물체를 감지하는 데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기술은 차량용으로도 개발되어 있다. 레이더 센서는 차량 감지에 있어서 레이저 · 음파 · 영상 센서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다.

24GHz 레이더

후측방 경보 시스템

사각지대 정보 BSD 사각지대 정보 BSD

기능 : 후측방 사각지대 차량 경보(~6.3m)
경보 조건 : 상대 차량이 경보 영역 진입

차선 변경 지원(LCA) 차선 변경 지원(LCA)

기능 : 후측방 고속 접근 차량 경보(~70m)
경보 조건 : 상대 차량이 경보 영역 진입&TTC* 4.5초 이내
*TTC : 충돌 소요 시간(Time to Collision)

후측방 접근 정보(RCTA) 후측방 접근 정보(RCTA)

기능 : 후진 출차 시 접근 차량 경보(~20m)
경보 조건 : 상대 차량이 경보 영역 진입&TTC* 3초 이내
*TTC : 충돌 소요 시간(Time to Collision)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LCA, RCTA)기능을 담은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LCA, RCTA)기능을 담은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3후측방 경보 시스템 기능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위와 같이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는 시스템 기본 기능인 사각지대 경보(Blind Spot Detection)로, 주행 중 후측방 사각지대의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두 번째는 차선 변경 지원(Lane Change Assist)으로, 주행 중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할 때 후측방 부근에 고속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경보해주는 기능이다. 마지막은 후측방 접근 경보(Rear Cross Traffi c Alert)로, 전방 주차 시 후진으로 빠져나올 때, 좌 · 우 · 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보 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의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 그리고 후방 측면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접촉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현재는 운전자에게 위험 요소를 알려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기능만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충돌을 예상해 자동 회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까지 양산 적용이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