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자동차들의 경쟁
모터스포츠의 매력

자동차에 관심이 있거나 속도를 즐기는 사람이면 한 번쯤 꿈꿔봤을 카레이서. 과연 어떤 레이스가 우리의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할까?
세계 3대 스포츠라 불리는 모터스포츠의 역사, 장소와 경쟁 방식에 따른 모터스포츠의 종류를 소개한다.
글. 오승환(현대모비스 대학생 통신원 16기)
120년의 역사를 지닌 모터스포츠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로 분류되는 인기 종목이다. 1984년 프랑스 파리-루앙 레이스를 시작으로 전 유럽으로 보급되었으며, 초기 모터스포츠 경기는 도시에서 도시까지 연결된 일반 도로를 이용한 레이스였다. 그러다 1907년 영국 서레이에 전용 경기장이 생기며 서킷 레이스가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국내에선 언제 모터스포츠가 시작되었을까? 1982년 서울 잠실에서 16명이 참가한 한국 자동차 대회가 그 시초다. 이후 1987년 3월 자동차 동호인들이 강원도 산길을 이용하여 제한된 속도 경쟁을 실시한 게 최초의 국내 레이스라고 한다. 그해 5월 한국 모터스포츠 연맹 주최로 영종도에서 트랙 경기가 열리면서 모터스포츠가 뼈대를 갖췄고, 이후 1995년 용인 스피드웨이가 개장하며 본격적인 레이스 시대가 열렸다.
다른 스포츠에 비해 레이스 종류 다양해
모터스포츠의 종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하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온로드(On-road)’와 ‘오프로드(Off-road)’로 장소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포장도로를 뜻하는 온로드는 대개 ‘레이싱 서킷’에서 진행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Formula 1(이하 F1), 르망 24, NASCAR가 대표적이다. 한국에서는 SUPERRACE, Hyundai N Festival, KIC-CUP 등이 있다. 반면 오프로드는 비포장도로를 뜻한다. 주로 산악도로를 이용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다카르 랠리가 있고, 한국에서는 KRC(Korea Rally Championship)가 대표적이다. 경쟁 방식에 따라 레이스를 구분할 수도 있다. 먼저 자동차계의 피겨 스케이팅이라고 불리는 ‘드리프트’는 얼마나 아름답게 미끄러지면서 코너를 공략하는지를 겨룬다. 속도보다는 운전 기술의 표현 방식과 화려함에 따라 점수를 매깁니다. 일대일 대결을 반복해 승자가 진출하는 토너먼트다. ‘드래그 레이스’는 가장 단순하며 화끈한 경기로, 육상에서의 100m 달리기와 같은 직선 단거리 레이스다. 평탄한 직선 1/4마일(약 400m) 너머에 있는 결승점까지 걸리는 시간과 통과 속도를 일대일로 대결하며 승부가 결정된다. 이 밖에도 일정 규칙에 따라 2대 이상의 자동차가 승부를 겨루는 ‘스프린트’, 드라이버의 실력만이 아닌 차량의 내구성과 팀원과의 호흡이 승패를 결정하는 ‘내구레이스’ 등이 있다.
국내 모터스포츠 연간 50개 이상 개최돼
우리나라도 공식 혹은 비공식적으로 연간 50개 이상의 국내 경기가 개최된다. 그중 잘 알려진 스프린트 레이스는 ‘CJ대한통운 슈퍼 레이스’와 아마추어 경기인 ‘SK ZIC RACING FESTIVAL’, ‘넥센 스피드레이싱’ 등이 있다. 단일 차종으로 이루어진 원메이크 경기로는 ‘Hyundai Veloster N cup’과 ‘Hyundai Avante cup’이, 이색 경기로는 ‘언더 100레이스’와 영암 국제 자동차 경주장에서 주최하는 ‘KIC-CUP’을 꼽을 수 있다. 근래 인기 종목으로 늘어나는 드리프트는 ‘포뮬러 드리프트 코리아’, ‘IDC(Injespeedium Drift Cup)’, ‘맥스파워 드리프트 챌린지’가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경기가 매해 열린다.
자동차 경주도 볼만하지만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해 그 매력이 배가 되는 모터스포츠. 짜릿한 속도감을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아직 늦지 않았다. 우리나라 곳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최되는 레이싱을 경험하며 모터스포츠의 세계에 빠져보자.

댓글 총 0

LOGIN
로그인
로그인

닫기
웹진 회원가입

현대모비스 임직원만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직원여부 확인을 위해 사원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웹진 회원가입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웹진 회원가입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비밀번호 재발급을 위하여 사원번호(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mobis.co.kr

인증메일이 안올 경우 사번번호, 사용할 비밀번호를 mkt01@hanaroad.com로 보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귀하의 회사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인증코드 번호를 입력바랍니다.

닫기
비밀번호 재발급

인증번호를 통하여 본인 확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닫기
Top